아기(만 28개월) 변비 해결사례
아기(만 28개월) 변비 해결사례
우리 손자(만 28월)의 변비해결 경험을 통해서 유사한 경우의 육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육아에 전문가도 아니고 손자의 변비로 고민이 참 많았습니다. 인터넷으로 변비에 관한 관련 자료들을 찾을려고 했으나 변비에 대한 자료나 식이요법등은 잘 나와 있으나 최대 몇 일을 기다려 줄 수 있는지 답답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사용하는 것은 이런 경험을 사례로 비추어 여러 육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나 의사 등 전문가의 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며칠동안 배변을 못하면 변비라고 하는지?
스스로 배변할 수 있을때가 언제가 될지 모르니 가능한 최대 며칠동안 기다려 줄 수 있는지?
최근 사례를 말씀드리면(4일째와 5일째)
1. 첫번째 경험은 14여일 전에 4일째 배변이 안되니 점차 밥먹는 양도 적어지니 불안해서 약국을 찾았습니다.
약사의 말을 인용한다면, 보통 3일 이상 배변을 못하면 변비라고 하니 더이상 지체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관장약을 사서 나이에 맞는
양을 사용했습니다. 1시간도 안되어 바로 효과가 있었는데,
그 이후가 문제 였습니다.
평소 잘하던 목욕도 안할려고 하고
귀저기는 고사하고 바지조차 안 벗으려고 해서 성급했나 후회 했습니다. (이런 사례를 찾아 볼 수 없었음)
2. 그러던 중 지난 4일동안 배변을 못하는 2번째 사례가 있어서 이번에는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 받아 먹는 약으로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그 약은 성분이 일종의 식이섬유가 많은 액체로서 물을 좀더 많이 먹이면 배변에 도움이 될거라 했습니다. 먹는 시기는 밥을 먹고 2시간이 지난 공복에 먹이는 것이 효과적이라 했습니다.
그래서 배변 못한 4일째 날에 10씩 2회 나눠 먹였습니다. (처방에는 1일 5㎖씩 4회로 되어 있으나 약사의 안내설명으로는 10회 먹여도 됨 )
5일째 아침에 10㎖를 먹이고 오후4시 30분경에 10㎖를 먹였는데도 아무런 반응이 없어 점점 불안했습니다.
저녁도 평소 먹는 양의 1/4정도만 먹었습니다. 저녁을 먹은 후 1시간 가량 아래배를 주물렀습니다.
결국 오후 10시경에야 보통양으로 배변을 했습니다. 아주 기뻤습니다.
이제야 해결이 됐나 싶습니다. 일단 5일까지는 기다려 줄 수 있다는 경험이 생겼습니다.
여러분들도 참고하세요
2019년 11월 29일
걱정했던 외할아버지